성남시, 미국 풀러턴시와 우호협력교류 협약 체결 > 성남시정

본문 바로가기
    • 흐림 30%
    • 29.0'C
    • 2024.07.21 (일)
  • 로그인
사이트 내 전체검색

성남시정

성남시, 미국 풀러턴시와 우호협력교류 협약 체결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작성일 23-01-11 10:59

본문







성남시, 미국 풀러턴시와 우호협력교류 협약 체결


성남시와 미국 풀러턴(Fullerton)시가 경제, 문화, 교육 등 다방면의 우호협력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.

 

글로벌 4차산업 특별도시 구축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성남시 대표단과 신상진 성남시장은 협약 체결을 위해 9일 오전(현지시각) 미국 풀러턴시청을 방문했다.

 

이 자리에서 신상진 시장과 프레드 정(Fred Jung) 풀러턴 시장은 양 도시간의 우호협력교류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교류와 협력을 약속했다.

 

협약식에서 신상진 시장은 한인을 대표하는 리더인 프레드 정 시장님을 필두로 풀러턴시가 앞으로 한인 특구를 지정해 오렌지카운티 한인 문화와 비즈니스의 중심 도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들었다이번 협약체결을 기반으로 한 통상, 의료, 인적 자원, 대학 간 교류 등 여러 협력사업들이 양 도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.

 

프레드 정 시장도 판교테크노밸리가 있는 성남시는 대한민국의 첨단과 혁신을 선도하는 대표도시로, 풀러턴시는 이번 협약체결의 대상을 한국이라는 국가로 생각한다성남시와의 협력이 풀러턴의 경제성장을 위한 커다란 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화답했다.

 

로스앤젤레스(LA) 국제공항과 항구로부터 가깝게 위치해 물류와 유통의 중심지인 풀러턴시는 면적 약 58. 인구 14만여명의 주거, 산업, 교육, 문화적 환경이 잘 어우러진 도시다.

 

한인이 많이 거주하는 오렌지 카운티(Orange County) 중에서도 한인 인구가 압도적으로 많고 지난해 한인 최초로 프레드 정 시장이 시장에 당선된 바 있다.

 






양 도시는 이번 협약체결을 위해 작년 8월부터 6개월간 긴밀한 협의를 해왔으며, 9월 프레드 정 시장이 성남시를 방문해 우호협력교류 의향서를 교환하는 자리에서 신상진 시장이 올해 1월 협약체결을 위해 풀러턴시를 방문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.

 

이번 협약 체결로 양 도시 상호 발전에 입각한 경제협력과 인적 교류를 포함한 협력사업 교류가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풀러턴시는 특히 성남의 관내 중소기업과 초기 창업가 청년들의 해외 도전을 위한 미주 지역 플랫폼 도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.

 

통상분야 협력 방안으로 양 도시는 '성남시 IT 등 혁신제품 전용관'을 풀러턴 소재 상점과 마트, 백화점에 오픈해 성남의 인기 식품, 소형 디자인 가전, 아이디어 생활용품 등을 한번에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로 합의했다.

 

오프라인 매장과 더불어 미국 현지 인큐베이터가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도 마련해 국제전자제품박람회(CES) 등에 참가한 인기 상품은 물론, 출시된 신제품을 해당 플랫폼에서 홍보와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해 관내 혁신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.

 

또한 중소기업과 창업벤처들이 겪는 판로개척과 투자유치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 협력 펀드와 네트워크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, 아울러 유기농 및 천연제품, 리테일&프랜차이즈 등 각종 전시회와 박람회 개최도 검토하기로 했다.

 

실무 협의 과정에서 풀러턴시는 성남시 기업과 현지 바이어와의 연결 등 미국진출에 있어 교두보 역할과 함께, 필요한 경우 비즈니스 센터 건립을 위한 부지 제공 의사를 밝히는 등 성남시와의 통상협력에 매우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.

 

아울러 성남시와 풀러턴 소재 병원들 간의 보건의료인력과 서비스 등 상호교류를 돕고, 의료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보건의료분야에서의 협력과 청년들을 위한 관내 대학들의 무역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지원과 산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쓰기로 했다.

 

이 밖에도 양 도시의 경쟁력 있는 통상 전담 공무원 양성을 위한 인적 교류를 비롯해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교류를 통한 상호존중과 이해를 중시하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청소년 문화교류 캠프도 추진하기로 했다.

 

이를 위해 앞선 8일 신상진 시장은 조쉬 뉴먼(Josh Newman) 캘리포니아 주 상원의원과 만나 이러한 풀러턴시와의 협력사업들의 원활히 추진되고, 4차산업 특별도시 구축을 위한 미국 실리콘밸리와의 교류협력도 향후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을 당부하기도 했다.

 

이날 풀러턴시와의 협약식에 이어 신 시장은 이마트 미주 본사로 자리를 옮겨 풀러턴에 소재한 이마트(김수완), CJ푸드빌(안헌수), 풀무원(조길수), 정관장(이흥실), 바디프렌즈(김창주) 등 미국 법인 대표들과의 경제협력 간담회를 통해 수출기업과 경제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논의하고,

 

풀러턴 소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(CSUF)을 방문해 프람로즈 버지(Framroze Virjee) 총장과 만나 성남시 관내 대학 청년들의 인적 교류와 해외취업 기회 제공 등 향후 협력에 대한 뜻을 함께했다.

 

성남시대표단 관계자는 "풀러턴시와의 우호협력교류 협약을 비롯해 CES 참여, 실리콘밸리 우수기업 견학, 현지 기업인들과의 경제협력 간담회 등 이번 북미 출장 성과가 향후 관내 기업들과 청년들의 해외 진출을 돕는 단단한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""특히 풀러턴시와 만들어 갈 다양한 분야의 협업사업들이 성남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되도록 꼼꼼히 준비하며 추진해 나가겠다"고 밝혔다








24

29

28

31

23

29

30

31

31

31

34

32
07-21 14:55 (일) 발표






주소 :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정남로 152번길1 관리자 등록번호 : 경기 아51805 등록일 : 2018년2월8일
제호 : 스포넷뉴스 직통전화 : 010-3724-9978   전화번호 : 031-602-9978 발행인ㆍ편집인 : 서경수 
개인정보관리책임자 : 서경수    청소년보호책임자 : 서경수
Copyright  2018 스포넷뉴스. All rights reserved. mail to seoks105@hanmail.net
.